콘텐츠 바로가기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IT지식포털-ITFIND

백서/연차보고서

2014 방송영상 산업백서
  • 출처한국콘텐츠진흥원
  • 발행일Sat Feb 28 00:00:00 KST 2015
원문정보 :
원문 바로가기
제1부 - 국내 방송영상산업 이슈
제2부 - 국내 방송영상산업 현황
제3부 - 세계 방송영상 산업 현황
제4부 - 방송영상 플랫폼 이용 형태
제5부 - 방송영상 프로그램
제6부 - 법제도와 정책
제7부 - 방송영상 산업 지원
이 장에서는 2013년과 2014년 상반기 동안 방송영상산업의 큰 흐름을 이루었던 이슈로서 주요국과의 FTA 체결에 따른 국내 방송환경 변화와 대응 전략, 스마트미디어 시대 도래로 인한 주요 방송사업자 간의 시청자 및 소비자 확보를 위한 경쟁, 이에 따른 콘텐츠 기획, 제작 유통의 새로운 트렌드, 방송광고시장의 구조 변화와 온라인 광고의 성장, 한류의 지형 변화를 선정하였다.

첫 번째 절에서는 우리나라 방송영상산업 시장에 큰 변화를 미치고 있는 FTA에 대해서 다루었다. 2013년과 2014년은 우리나라 방송의 새로운 전환기를 맞이하는 해라고 할 수 있다. 2013년에는 한.EU FTA의 체결을 통해 방송 분야(시청각 분야)에서 공동 제작을 통해 우리나라와 EU 간의 시청각 분야 발전을 도모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한.콜롬비아 FTA에서도 시청각산업의 발전과 양국 간 문화적.경제적 교류 강화에 상당히 기여하기 위하여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 프로그램을 포함한 시청각 공동제작협정을 고려하는 계가를 이루었다. 2014년에 접어들면서 한.뉴질랜드, 한.중FTA 체결을 통해 우리나라 방송의 세계 시장 진출을 위한 기반이 마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