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정기간행물

Home > 간행물 > 정기간행물
facebook 공유하기 twitter 공유하기
제목
[2013-Vol.10] MOBILE TREND magazine
출처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발행일
2013-12-30
분야분류
스마트 디바이스 트렌드 매거진, 스마트 디바이스 트렌드 매거진, 스마트 디바이스 트렌드 매거진, 해외동향, IT산업및정책,
원문정보
사본 바로가기
FEATURE
IoT (Internet of Things)

ISSUE & ISSUE

STAT & GRAPH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란, 생활 속 사물들을 유무선 네트워크로 연결해 정보를 공유하는 환경을 말한다. 가전제품, 전자기기뿐만 아니라 헬스케어, 원격검침, 스마트홈, 스마트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물을 네트워크로 연결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미국 벤처기업인 코벤티스가 개발한 심장박동 모니터링 기계, 구글의 구글글라스, 나이키의 퓨얼밴드 등도 이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특히 심장박동 모니터링 기계는 IoT의 대표적인 예로, 부정맥을 앓고 있는 환자가 기계를 부착하고 작동시키면 심전도 검사 결과가 자동으로 기록되어 중앙관제센터로 보내지고 중앙관제센터는 검사 결과를 전문가에게 전송해 임상보고서를 작성하며 이 보고서를 통해 환자와 적합한 의료진이 연결된다.
참고로 IoT는 M2M(Machine to Machine)과 자주 비교되곤 하는데, ITU-T의 IoT-GSL(Global Standards Initiative)에 따르면 IoT의 경우 물리적인 것에 한정되지 않고 가상 오브젝트(콘텐츠 등)를 포함한다는 점이 M2M과 다르다고 한다. 2가지 용어 모두 사물간의 통신을 설명하고 있으나, 통신의 주체 및 관점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는 것이다. M2M은 통신의 주체가 Machine 중심이라면 IoT는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사물(Things)이 속해 있는 환경 중심으로 설명되고 있다.
여기서는 KESSIA의 이슈리포트에서 소개된 내용을 중심으로 하여 글로벌 IoT 마켓과 트렌드를 두루 살펴보기로 한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가) 창작한 [2013-Vol.10] MOBILE TREND magazine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