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분석 보고서 - 사회경제

Home > 보고서 > 분석보고서
facebook 공유하기 twitter 공유하기
제목
금융과 ESG의 공존: 지속가능한 금융회사의 경영 전략 [SAMJONG Insight 제 77호]
출처
삼정KPMG 경제연구원
발행일
2021-07-26
분야분류
사회경제리포트, 해외동향, 사회경제,
원문정보
원문 바로가기
지속가능금융, 재무적 성과와 ESG 성과를 추구하는 금융활동

ESG는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영문 첫 글자를 조합한 단어로,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연계된 환경, 사회, 지배구조 등 비재무적 요소를 통칭한다. 최근 ESG가 주목받는 이유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이나 공유가치창출(Creating Shared Value, CSV) 차원을 넘어 ESG가 기업과 사회의 장기지속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소로 부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경제가 장기적으로 성장·발전하기 위해서는 실물경제 내 기업 등 경제 주체가 ESG 요소 등을 고려하여 지속가능성을 도모하는 경제 활동을 수행해야 하고, 이를 지원하는 방향으로 금융활동이 수반되어야 한다. 또한 금융활동은 본질적으로 ‘재무적 성과’를 추구하는 속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역시 고려할 필요가 있다. 즉, 지속가능금융은 ESG 등 비재무적 성과뿐만 아니라 재무적 성과를 통합적으로 고려하여 금융업 및 각 경제 주체의 지속가능성을 도모하는 금융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