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분석 보고서 - ICT정책

Home > 보고서 > 분석보고서
facebook 공유하기 twitter 공유하기
제목
중국 중부 6성, ‘중부굴기’에서 ‘질적 발전’으로 전환
출처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발행일
2021-09-01
분야분류
해외동향, ICT정책, 유관기관웹정보, IT산업및정책,
원문정보
원문 바로가기
중국 중부지역은 후베이성(湖北省), 후난성(湖南省), 허난성(河南省), 안후이성(安徽省), 장시성(江西省), 산시성(山西省) 6개 성(省)을 일컫는다. 중부지역 전체 인구수는 약 3억6800만 명, 토지면적은 전체의 10.7%에 달하며 중국 전체 GDP의 21.9%를 차지하고 있다. 과거에는 농산품, 에너지 원자재 생산기지였던 중부지역의 주요 성들은 현재 내수에 대한 중요도가 높아지면서 중국 경제 발전에 있어 전략적 요충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21년 7월 22일, 중국 국무원은 <신시대 중부 지역의 고품질 발전 추진에 관한 의견>을 발표했다. 중부지역 경제성장을 위한 산업발전 비전을 제시하는 중부굴기의 일환으로 발표된 이번 정책은 2016년에 이어 5년 만이다. 중부굴기 정책은 2006년에 처음 언급되었으며 2012년, 2016년에 세부 내용을 발표한 바 있다. 이번 문건에는 제조, 교통, 과학, 교육,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방위적인 계획을 통해 향후 15년간 중부지역의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 또한 발전 목표로 R&D 투자 비중 확대와 선진 제조업 및 현대 서비스업의 융합을 처음으로 언급하는 등 중부지역 경제의 ‘질적 발전’에 큰 의미를 부여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이(가) 창작한 중국 중부 6성, ‘중부굴기’에서 ‘질적 발전’으로 전환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